에이스유학센터 에이스유학센터 에이스유학센터 에이스유학센터 에이스유학센터 에이스유학센터 에이스유학센터 에이스유학센터 에이스유학센터 에이스유학센터 에이스유학센터 에이스유학센터 에이스유학센터-싱가포르메뉴 에이스유학센터 에이스유학센터 에이스유학센터
 

 

 

에이스유학센터 >> 테마유학 >> 푸드 스타일리스트 (영어권)

유명 푸드 스타일리스트 학교 (영어권)
No.
학교명
1 Le Cordon Blue
2 Culinary Institute of America(CIA)
3 Johnson & Wales University
4 The Art Institute of Seattle
5 Community College Southern Nevada
6 Canberra Institute of Technology
7 ICE (The Institute of Culinary Education)
8

 Peterkump's Cooking School
(피터컴스 쿠킹스쿨) - 뉴욕

1. Le Cordon Blue
1885년 프랑스 파리에서 개교한 뒤 거의 1세기에 걸쳐 정통 프랑스 요리와 제과, 제빵 기술교육의 대명사로 불리고 있는 르코르동 블루. 요리학교로 파리, 런던, 동경, 시드니, 오타와, 아드레이드에
각각 캠퍼스가 있다.위생교육, 요리의 역사, 요리도구 사용법등의 기본적인 요리에 관한 강의가 이루어지는 초급요리과정을 비롯해 중급, 고급과정과 제과과정이 있다. 단순한 요리기술외에 시각효과를 위한 다양한 장식법을
교육한다.

▶ 입학자격
고등학교 졸업이상 자로서 강의를 이해할 수 있는 불어 또는 영어능력(IELTS 5.5 이상)을 소지한 학생이어야 한다.

▶ 입학수속
원서, 영문졸업증명서, 영문성적증명서, 이력서, Essay 및 추천서 등을 과정 시작하기 전 최소한 3개월 전에
접수시켜야 하며 합격통지서를 받은 후 등록계약서를 여권용 사진 6장과 함께 2주전에 학교에 제출하여야 한다.
Certificate 과정은 원서비와 학비전액을, Diploma 과정은 예치금으로 학비의 30%를 등록계약서 제출 시 지불하여야 한다.
그리고 Diploma 과정의 학비 잔액은 수업시작 30일전에 완납하여야 한다. 만일, 입학 일자를 변경하고자
할 때는 과정개시 45일전에 통보하면 추가 부담 없이 입학일자 연기가 가능하다.

▶ 입학일자 (파리기준임, 입학일자와 비용은 각 도시별로 다릅니다.)
2003년 요리과정과 제과과정의 입학일자는 아래와 같다.

·겨울학기 : 01월 04일~03월 14일 (10주)
봄학기 : 03월 15일~05월 30일 (10주)
·여름학기 : 05월 31일~08월 14일 (10주)
·가을학기 : 08월 30일~11월 07일 (10주)

▶ 학비 및 기타비용 (파리기준임, 입학일자와 비용은 각 도시별로 다릅니다.)
요리 및 제과 과정의 학비와 기타 비용은 아래와 같다.

가. 요리과정(단위: 유로)
초급 중급 고급
학비 6,750 6,650 6,850
예치금 2,100 1,900 2,000

나. 제과 과정(단위: 유로)
초급 중급 고급
학비 4,950 4,750 4,900
예치금 1,500 1,400 1,600

다. Diploma 과정(단위: 유로)
The Grand Diploma (요리, 제과 9개월) The Cuisine Diploma (9개월) The PastryDiploma(9개월)
학비 29,550 18,950 13,500
예치금 9,000 5,950 4,000

2. Culinary Institute of America(CIA)

미국내에서 가장 전통있는 요리학교로 인정받고 있는 학교로 뉴욕에 있다. 뉴욕에서 활동중인 5백여명의 푸드 스타일리스트 중에서도 톱클래스로 인정받는 덜로레스 커스터(Delores Custer) 부인이 직접 강의를 하고 있으며 푸드 스타일링과 푸드 커뮤니케이션등 요리에 관련된 전문학과가 세분화되어 있다.

본 학교는, 1946년 뉴욕 하이드파크에 세워진 이래 미국 뿐만 아니라 세계의 일류 요리학교로 손꼽힐 정도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매년 2천여명의 학생이 학위과정에 등록하고 1만명의 학생들이 평생교육과정에 등록함.

CIA의 자랑중의 하나는 최고의 교육시설을 꼽을 수 있는데, 38개의 주방실습실과 언어 실습실, 5만 5천권의 장서를 자랑하는 도서관, 영양학 센터, 학교안에 있는 정통 프랑스 요리레스토랑, 이탈리아, 아메리카 레스토랑 등의 실습장은 학생들에게 철저한 실습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한다.

학과는 크게 조리예술학(Culinary Arts)과 베이커리 과정이 있다.

- 조리 예술학(Culinary Arts)
* 주요교육내용 : 식품학, 보건위생학, 테이블세팅,
케이터링, 음료 관리학, 식단작성, 식재료 원가계산, 보건위생법, 영양학, 위생학, 주방 관리학, 식품구매론, 식재료학, 관리학
* 교육기간 : 4학기(2년)1학기당 15주
* 비교 : 3학기(이론, 실습)1학기(현장실습)

- 학비 : 한 학기당 수업료는 $9.310이며 한 학기당 기숙사비는 $2.140(2인 1실 기준)

각 과정별로 학사학위, 준학사학위가 있습니다.

- 입학조건

토플550이상과 일한 경력 6개월이상이 입학조건입니다만,
경력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도 충족이 가능합니다.

Working part-time in a foodservice establishment; volunteering for a hospital, soup kitchen, the Knights of Columbus, or other organization in a non-paid position, or gaining experience with a catering business, where the hours are more flexible.

* Please note that you do not need foodservice experience to apply for admission-the requirement must be met before entering the CIA.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ciachef.edu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IA (The Culinary Institute of America) 탐방기

세계 정상급 요리사를 향해….’ 미국 최고의 요리학교로 손꼽히는 미국요리학교(CIA)의 강의실은 작은 지구나 다름없다. 세계 30여 개국에서 모여든 학생들이 16개국에서 온 교수진의 지도 아래 전 세계 요리를 직접 만들어 보고 그 배경이 되는 역사와 경영학, 커뮤니케이션학도 배운다.

“웩….”

13일 뉴욕 주 하이드파크에 있는 미국요리학교(CIA·The Culinary Institute of America)의 한 강의실. 뉴욕 시에서 자동차로 2시간 정도 걸리는 이곳에서는 ‘미식학 입문’ 수업이 한창 진행되고 있었다.

학생들은 플라스틱 컵에 있던 투명한 액체를 맛보자마자 일제히 이 같은 소리를 질렀다.


“이 맛이 바로 쓴맛입니다. 쓴맛을 느끼는 혀의 위치를 알 수 있나요? 바로 혀 안쪽입니다. 보통 독성을 가진 물질이 쓴맛을 내는데 우리 몸이 마지막 순간에 이를 감지하고 뱉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랍니다. 그런데 요리의 발전으로 이제 우리는 쓴맛의 즐거움을 느낄 수도 있지요.”


엘레나 레이더 교수가 쓴맛에 대해 설명하자 학생들이 고개를 끄덕이기 시작했다. ‘미식학 입문’은 학생들이 10가지가 넘는 ‘맛’을 직접 경험하면서 요리의 기본인 맛의 의미를 느끼도록 하는 것이 목표.

1946년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하고 귀국한 미군 병사들에게 요리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설립된 CIA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됐을 뿐만 아니라 미국 최고의 요리학교로 손꼽힌다.


CIA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은 미국 최고의 요리학교답게 세계화 논리와 경영기법을 요리교육에 도입했다는 점.

기자가 방문했을 때도 전 세계 16개국에서 온 최고의 교사 130여 명이 학생들에게 세계 각국의 요리를 가르치고 있었다. 미국에서 요리사 중의 요리사로 꼽히는 ‘인증 마스터 요리사’ 10명 이상이 교수진에 포함돼 있다.


2700여 명에 이르는 학생의 출신 국가도 한국을 포함해 30개국이 넘을 정도로 이미 국제화됐다.

이날 오전 11시 반 기초 요리시간. 중국 출신의 요리사 셜리 첸(여) 씨가 20여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싱가포르식 닭 요리를 만드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었다.

“두부와 채소를 빨리 준비하고….”

“닭을 칼로 자를 때는 방향을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했잖아.”

첸 씨는 마치 군대 장교가 훈련병을 대하듯이 엄격하게 지시했다. 학생들은 군말 없이 즉각 지시에 따르면서 빠르게 움직였다.


2학년에 재학 중인 크리스플러 슐티(19·여) 씨는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요리 재료를 준비해야 하는 등 학교생활이 힘들기는 하지만 미국 최고의 요리학교이기 때문에 주저 없이 CIA를 선택했다”고 말했다.

커리큘럼은 학생들이 프랑스, 이탈리아, 중국 요리는 기본이고 한국 요리와 유대인 요리 등 전 세계 주요 국가의 요리들을 모두 경험할 수 있게 돼 있다.


CIA는 38개월간 진행되는 학위과정과 21개월간 진행되는 비(非)학위과정이 있다. 학위과정은 38개월 안에 모두 끝내야 하기 때문에 방학도 없이 진행돼 수업 강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미 조지아주립대에서 회계학과 경영학을 전공한 뒤 요리를 배우기 위해 CIA에 입학한 안정석(35) 씨는 “3주 만에 1개 과정을 끝내야 하고 수업이 있는 날은 오전 6시부터 나와 수업 준비를 해야 한다”며 “도중에 탈락하는 학생이 부지기수”라고 말했다.

CIA는 요리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강의에는 요리역사, 수학, 마케팅, 인력관리, 커뮤니케이션 등이 포함돼 있다.

상당수 졸업생이 일정 기간이 지난 뒤에는 레스토랑을 개업하기 때문에 레스토랑 경영을 미리 준비시키려는 학교 측의 배려다. 레스토랑을 잘 경영하기 위해서는 ‘요리솜씨’뿐만 아니라 그 이상이 필요하다는 것이 학교 측의 설명.

CIA의 장점은 모든 학생이 재학 중에 21주 동안의 익스턴십(externship·외부 식당에서 직접 요리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과정을 마칠 수 있게 해 놓은 점. 워낙 CIA 동문들이 세계의 주요 레스토랑에 포진해 있어 재학생들은 유명 식당이나 호텔 등에서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학생들은 졸업 후 대체로 요리사의 길을 걷지만 다른 길을 걷는 학생도 적지 않다. 대학에서 식품영양학을 전공하고 CIA에 입학한 안세경(28·여) 씨도 “어느 정도 경험을 쌓은 뒤에는 푸드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하고 싶다”고 희망을 밝혔다.

CIA를 졸업하면 레스토랑 등에서 직장을 잡는 데 큰 문제가 없다. 그러나 요리라는 일 자체가 워낙 힘들기 때문에 “정말로 요리를 좋아하는 학생들이 지원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이곳 학생들은 입을 모았다.


 

▼“토플 510점 이상 - 6개월 경력 있어야 입학”▼

“우리 학교는 일찍부터 세계화가 된 학교입니다. 교수진과 학생 모두 다양한 국가 출신들이 모여 있지요. 최근에는 한국 학생도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미국요리학교(CIA)의 래리 로페즈(사진) 국제관계 담당 국장은 “한국 학생들이 늘면서 학교 내에서 별도 클럽을 만들어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며 “이미 CIA를 졸업하고 한국에서 일하고 있는 동문도 많다”고 전했다.

외국인으로 CIA에 입학하려면 토플 성적이 510점 이상이 돼야 하고 동종업계에서 최소한 6개월간 일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로페즈 국장의 설명이다. 영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는 강도 높은 수업을 따라가기가 쉽지 않다는 것.

그는 “CIA를 졸업하면 보통 3∼5군데에서 취업 의뢰가 들어온다”며 “어떤 학생들은 졸업하기도 전에 취직이 되기도 한다”고 전했다. 그만큼 레스토랑 업계에서 CIA의 명성은 높다.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레스토랑을 포함한 식품업계의 성장속도가 빨라요. 그만큼 CIA 졸업생들의 전망도 밝다고 보면 됩니다.”

로페즈 국장은 “요리만 잘한다고 해서 절대 좋은 요리사가 될 수 없다”며 “서비스업인 만큼 고객들에게 항상 웃는 얼굴로 인사하는 등 친절함이 몸에 배어 있어야 하고 다른 사람들과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성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학비는 매년 1만9000달러 수준이다. 생활비 등을 포함하면 추가 비용이 들어간다. 요리학교인 만큼 매일 점심은 동료 학생들이 직접 만든 요리를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학사 학위가 이미 있는 학생들은 대개 비(非)학위과정을 선택한다고 한다.

-자료출처 : 동아일보

3. Johnson & Wales University
1914년에 설립된 학교로 미국 동부 로드아릴랜드주내의 유서깊고 아름다운 곳에 있다.
요리 학과가 있는 학교로 자체내에 있는 식당과 호텔에서 학생들을 직접 실습과정에
참여시키고 있으며 푸드 스타일링에 관련된 제과 제빵반(Baking&Pastry Arts),
요리학과(Culinary Arts)등이 있으며 준학사, 학사, 석사학위가 있다. 입학시기는 3,6,9,12월이다.

-코스

1-year master’s degree in hospitality administration.
2-year associate degree in baking and pastry arts.
2-year associate degree in culinary arts.
4-year bachelor’s degree in food service management.
4-year bachelor’s degree in food service entrepreneurship.
4-year bachelor’s degree in food marketing.
4-year bachelor’s degree in culinary nutrition.
4-year bachelor’s degree in culinary arts.
4-year bachelor’s degree in baking and pastry arts.

-학비 : $19,182

-재학생 : 2,350 명

4. The Art Institute of Seattle
재료들을 균일하게 썰고 좋은 맛을 내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칼 사용법을 처음 요리과정에서 배우고,
새로운 요리법을 그때 그때 일선에서 알려주어 실무와 밀착되어 요리를 배울 수 있는 시애틀의 AIS.
커리큘럼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일류요리사와 레스토랑 경영자들을 수업에 참여시키고 있으며 전세계
요리사들의 메뉴에 반영되는 화려한 색상과 신선하고 참신한 요리법은 이 학교의 명성을 깨닫게 한다.

코스 학위 기간 학비 TOEFL
The Art of Cooking Diploma 12개월 $13,680 480 이상
Culinary Arts Associate of Applied Arts 21개월 $41,040 500 이상

5 . Community College Southern Nevada

미국 네바다에 있는 CCSN은 유명호텔과 음식점이 있는 라스베가스 근처에 위치해 한층 높은 수준의 교육생을
각 분야별로 배출하고 있다. 요리학과(Culinary Arts)가 있어서 푸드스타일리을 배울 수 있으며 졸업증명서도 수여된다.
토플 450이상이거나 그와 동일한 실력을 갖추면 입학할 수 있다.

-학비 : $3,000 정도 (학기당)

6. Canberra Institute of Technology
호주의 수도 캔버라에 위치한 요리학교로 요리법을 수료한 증명서를 교부한다. 2,7월에 개강하고 토플 500점 이상이거나 그와 동일한 실력을 갖추면 입학할 수 있다.
7. ICE (The Institute of Culinary Education)
http://www.iceculinary.com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요리학교 중 하나인 ICE는 뉴욕,맨하튼에 위치하고 있다.맨하튼은 세계요리의 실험실이며 경연장이자 놀이공원이다. 전세계의 재료들로 쉐프들은 new american이라는 세계 수준의 요리를 만들어 냈고 뉴요커들은 이러한 식문화를 현대미술,오페라하우스 만큼이나 자랑스러워한다.

맨하튼에서 요리학교를 다니는 것은 기술을 익히는 것 이상의 체험이다. 식재료를 오브제처럼 쌓아놓은 gourmet shop들은 설치 예술을 보는 것만 같다. 손으로 써놓은 야채 이름을 익히면서 공부가 시작된다.책에서 보던 모든 재료를 손으로 만지고 냄새를 맡을 수 있고 주머니 사정이 허락하면 한개쯤 사서 맛도 볼수있다. 생선시장,육류시장재래시장,노천시장이 도시 곳곳에서 식재료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노동을 덜어주는 상상속의 모든 주방기구들 역시 전문가게에 들르면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것을 만날 수 있다.

ICE는 이런 뉴욕의 정보를 누구보다 많이 가지고 있고 학생들이 짧은 시간에 가장 잘 준비된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길을 정확하고 친절히 안내한다. 그리고 개인의 창의력을 최대한 끌어내는 교육을 한다. ICE에는 chef instructor의 데모(시범조리)비중이 적다. 최소한의 설명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그날의 요리를 만들어 낸다. 상식과 상상으로 꾸며낸 각각의 요리를 토론하고 수정,보완하는 교육 방법이다.

강사를 그대로 따라하는 요리는 ICE의 수업에선 찾아볼 수 없다. 강사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자기표현을 요구하기 때문에 입학시 영어를 알아들을 수 있는지 여러번 묻는다. 졸업장을 받아가는 학생하나 하나가 경쟁력있는 전문인이 되는데 심혈을 기울인다. 실제로 정규과정 이 후 레스토랑에서 일정시간 인턴으로 근무를 해야 졸업장을 받을 수 있는 몇 안되는 요리학교 중 하나다.

1. 프로그램
1) Culinary Arts (650 시간 = 440 시간수업 + 210 시간 externship, 28주-42주) :
학비포함 총 비용 $26,017
2) pastry & Baking Arts (610 시간 = 400 시간수업 + 210 시간 externship, 26주-39주) :
학비포함 총 비용 $24,334
3) Culinary Management (316 시간 = 316 시간수업, 26주-35주) :
학비포함 총 비용 $12,900

2. 입학조건
1) 인터뷰 또는 전화 인터뷰
2) 신청서 (Applicatio Fee : $50)
3) 성적증명서(영문)
4) 여권복사
5) 은행잔고증명서(영문)
6) 예약금 : 학비의 10%
7) I-20 발행시에 학비의 반납부
8) 학교에 학비 잔금 납부

 

 

 

에이스유학센터